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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서비스헌장

학부모와 지역사회에 신뢰받는 학교행정 구현을 위한 용연 교육 서비스 헌장

우리 용연초등학교 교직원은 학부모 및 지역주민 모두가 친절한 교육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깊이 인식하고,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학부모와 지역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도록 다음 사항을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친절한 말씨와 공손한 자세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학생을 위하는 마음으로 학교운영을 합리적으로 하겠습니다.
  •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신장과 인성지도 그리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교육 또는 행정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이를 즉시 시정하고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으로 부터 평가를 받고 이를 공표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헌장 공통 이행기준

0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가. 방문고객
  • 학교를 방문하시는 고객께서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교무실 및 행정실의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의 사용을 원하실 경우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거나 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10분 이내에 만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나. 전화고객
  •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비산초등학교 교사(행정직) ○○○입니다." 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 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다. 우편·팩스·인터넷 고객
  • 고객께서 우편,팩스, 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우편·팩스· 인터넷을 통한 제증명 발급업무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때는 늦어지는 사유와 처리완료 예정 시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02.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수업 및 민원상담을 제외한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 객께서 방문하실 경우 즉시 하던 일을 중지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고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기관 내 부의 협조가 필요할 경우, 담당 직원이 관련 절차를 직접 수행함으로써 고객의 편의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 민원을 신청하신 후 동일한 용무로 다시 학교를 방문하 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처리 기간이 7일 이상인 민원에 대해서는 매 7일마다 처리 진행 상황을 전화 등을 통해 알려드림으로써 고객의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

03. 교무실! 이렇게 서비스하겠습니다.

  • 수업 방법을 개선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능률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지도 및 다양한 수업등 학습능력향상을 위한 교수· 학습 방법 개선에 노력하겠습니다.
  •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위하여 각종 평가계획을 공지하고 수행평가 채점기준과 점수를 학생들에게 열람토록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의견을 존중하여 공동체 구성원이 준수할 수 있는 생활규정을 제· 개정하고, 지도방법을 개선하는 증 학생의 생활지도에 노력하겠습니다.
  •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토요휴업일이나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수요자 중심의 방과 후 학교 운 영으로 학생의 특기, 적성 및 소질을 계발하여 사교육비 경감과 균형적 교육기회의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사이버 학습을 통하여 자기 주도 적 학습능력을 배양하고 언제, 어디서나 학습이 가능한 기회 마련과 자료 제공에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 급식은 인스턴트 음식을 지양하고, 계절에 맞는 식품과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음식을 제고하여 성장기 학생에게 양질의 영양을 공급하겠습니다.
  • 식자재 납품 시마다 품질 상태를 철저히 검수하고, 조리 과정이 위생적으로 이루 어질 수 있도록 매일 1회 위생 · 안전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04. 행정실! 이렇게 서비스하겠습니다.

  •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에는 "감사합니다. 용연초등학교 교사(행정직) ○○○입니다." 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가급적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각종 제증명 및 민원업무에 성심을 다하겠습니다.
  • 각종 제증명 및 민원업무는 담당자를 명확히 지정하도록 하며 신속히 발급 ㅁ 처리하여 기다리는 시간을 최대한 단축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 에 따라 비밀을 보장함으로써 서비스 제공과 관련한 교육수요자의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 교육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통하여 서비스의 질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학교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1달 이상의 조사기간을 두어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교육서비스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 결과를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05. 우리 학교의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하셨습니까?

  • 본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서신 등을 통하여
  •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조사를 요하는 사항은 5일 이내)에 검토·확인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본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 의문사항 연락처
    부서명처리업무연락처
    교무실예)학생성적처리, 학생진학상담 등(부서별 처리업무를 상세히 나열)전화: 958- 3046
    행정실예)학교회계, 학교발전기금, 제증명 발급(구비서류 명시)전화 : 958- 7450
    팩스: 959-7544
    주소 : 경기도 파주시 파평면 청송로 402번길 31(우 10801)
    홈페이지 : https://yongyeon-e.goepj.kr
  • 고객께서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천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교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학교장에게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교직원에 대하여
    • 1회 지적 시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
    • 2회 지적 시 주의 조치하며,
    • 3회 이상 누적 시 경고 또는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고객으로 부터 친절 교직원으로 추천된 직원에 대하여는 인사에 반영하는 등 인센티브를 주어 친절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06. 앞으로도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 매년 본교의 서비스 실행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고객의 객관적인 평가를 받겠으며,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는 본교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소식지(학교신문, 가정통신문) 등을 통하여 고객여러분께 공표하겠습니다.
  • 불가피하게 고객의 요구를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행정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