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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용연초등학교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용연초등학교 모든 교직원은 학부모 및 지역주민 모두가 친절한 교육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깊이 인식하고, 질 높은 교육과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학부모와 지역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

 

  1. Ⅰ. 우리는 항상 친절한 말씨와 공손한 자세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2. Ⅰ. 우리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학생을 위하는 마음으로, 학교운영을 합리적으로 하겠습니다.
  3. Ⅰ. 우리는 학력신장과 인성지도 그리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4. Ⅰ. 우리는 불친철, 부당한 교육, 잘못된 행정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5. Ⅰ.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이를 고객에게 공표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고객 여러분께 약속드립니다.

I.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방문민원

  • 학교를 방문하시는 고객께서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배치도를 부착하고, 교무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에 고객이 방문하신 경우 수업 등을 제외하고는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업무를 처리하겠으며, 부득이한 경우에는 고객께 정중히 양해를 구한 뒤 최대한 빨리 고객의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고, 담당자가 있어야만 처리할 수 있는 경우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교무실 및 행정실의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의 사용을 원하실 경우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 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전화민원

  • 전화가 울리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금촌초등학교 교사(행정직) ○○○입니다.” 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가급적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팩스,인터넷 민원

  • 고객께서 우편,팩스,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우편,팩스,인터넷을 통한 제증명 발급업무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수업 및 민원 상담을 제외한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객께서 방문하실 경우 즉시 하던 일을 중지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고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기관내부의 협조가 요할 경우, 담당 직원이 관련 절차를 직접 수행함으로써 고객의 편의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 민원을 신청하신 후 동일한 용무로 다시 학교를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처리 기간이 7일 이상인 민원에 대해서는 매 7일마다 처리 진행상황을 전화 등을 통해 알려드림으로써 고객의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서류의 신속한 발급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현재 처리 시간보다 20% 이상 단축하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서류별 민원처리에 관한 사항>
  • 재직증명서 : 10분내 처리 (수수료 300원)
  • 졸업증명서 : 5분내 처리 (수수료 300원)
  • 재학증명서 : 5분내 처리 (수수료 300원)
  • 성적증명서 : 10분내 처리 (수수로 300원)
  • 생활기록부 사본 : 10분내 처리 (수수료 300원)
  • 교육비납입증명서 : 5분내 처리 (수수료 300원)

II. 각 실별 이행기준

1. 교육행정실 교육행정서비스헌장

  • 민원실에 대기의자와 식수 및 차 등을 비치하여 대기시간을 무료하게 보내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화장실을 청결하게 가꾸어 고객께서 기분좋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용연초등학교에서 보유하고 있거나 추진 중인 자료를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관한법률”에 의거 공개하여 주민의 알권리 충족과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 시설물의 형식과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고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안전하고 쾌적한시설물이 유지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매년 당해 연도의 세입세출예산 및 학교회계예산을 년1회 이상 공개함으로써 예산관리의 투명성을 제고하겠습니다.
  • 평소 본교 행정에 대해 의견이 있으신 경우 전화 또는 인터넷등으로 건의해주시면 그 타당성을 검토하여 교육시책수립 및 주요업무계획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학생의 교육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학교 운동장및 시설을 최대한 개방하여 지역주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교무실 교육서비스헌장

  • 학기초에 수행평가 항목, 과제물, 실기 시기, 등을 공지하며 수행평가 채점기준과 점수를 학생들에게 열람토록하고 이의제기를 할 수 있는 기간을 두어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생활 안전망을 구축하고 학교폭력 및 집단따돌림 괴롭힘 예방을 위하여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홈페이지에 학교주요행사에 대한 자세한 안내문을 탑재하여 학생이나 학부모가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년 초에는 담임교사가 본인소개, 학급운영방침, 급훈, 인성 및 생활지도 방법, 성적지도방법, 담임연락처 등의 내용을 안내문이나 문자메세지로 안내하겠습니다.
  • 1주일 단위로 학습계획 및 가정에서 준비해야할 학습자료를 학교홈페이지나 가정통신문을 통하여 사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연 2회씩 학부모 학교방문의 날과 학부모상담주간을 운영하여 학교 교육활동에 대한 학부모 참여 기회를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3. 병설유치원 교무학사서비스헌장

  • 유아기에 습득해야 할 기본생활 습관과 21C세기에 요구되는 창의적 사고능력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교육과정에 충실한 수업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즐겁고 행복하게 유치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 1주일 단위로 주간학습 안내를 가정으로 배부하며 부모교육자료와 유치원 행사안내를 유치원 홈페이지에 사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학부모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기 위해서 상담 전화 및 학급 홈페이지, 원아수첩을 통한 언어전달등 열린 유치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급식실 교육행정서비스헌장

  • 식중독 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HACCP(식품위해요서 중점관리기준) 제도를 적용 및 실천토록 하겠습니다.
  • 위생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조리실내에 위생수칙과 안전수칙을 게시하고 급식실 근무자는 이를 숙지 준수토록 하겠습니다.
  • 급식비의 세입 세출 등 전반적인 운영내역은 매년 1회 이상 학교운영위원회를 통해 공개하여 급식비를 투명하게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성장기 학생의 발육에 필요한 영양을 합리적으로 공급함으로서 체위 및 체력 향상과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겠습니다.
  • 인스턴트식품의 사용을 지양하고 계절에 맞는 식품을 식단에 많이 적용하여 영양이 풍부한 양질의 급식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식품은 인가된 식품업체로부터 구입하여 신선도, 위생상태, 유통기한, 정량, 정품여부를 확인하여 최상의 상품으로 구매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급식이 생활교육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담임교사와 영양사는 학생질서유지, 음식물 남기지 않기, 식사예절, 식사전, 후 손 씻기 등 개인위생관리를 지도하겠습니다.

III. 고객 의견 제시 방법 안내

  • 본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서신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 (조사를 요하는 사항은 5일 이내)에 검토,확인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본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서별 처리자 안내>

  • 교 무 부 : 학생성적처리, 학생진학상담, 생활지도 - 교감 정종택 (031-958-3046)
  • 행 정 실 : 학교회계, 학교발전기금, 제증명 발급 - 행정실장 백현경(031-958-7450)
  • 유 치 원 : 취원아동선발, 유아교욱, 생활지도 - 교사 유애선(031-958-3046)
  • 급 식 실 : 학교급식 실시, 영양교육 - 안순경(031-958-7450)

 

주소 : 경기도 파주시 파평면 눌노리 171번지 (우413-882)

홈페이지 : http://www.yongyeon.es.kr

IV. 문제점 시정 방법 안내

1. 고객께서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 담당직원의 공식적이고 정중한 사과를 드리겠습니다.

2.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교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학교장에게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교직원에 대하여

  • 1회 지적 시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
  • 2회 지적 시 주의 조치하며,
  • 3회 이상 누적 시 경고 또는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3. 고객으로부터 친절 교직원으로 추천된 직원에 대하여는 인사에 반영하는 등 인센티브를 주어 친절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V. 발전방향

  • 우리 용연초등학교 교직원 일동은 고객 여러분의 사랑어린 지적과 호소를 적극 반영하여 언제나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의 편리를 위해서 앞장서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들께서는 조금이라도 불편한 사항,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전화, 홈페이지, 방문 등의 방법을 통해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 감동을 위해서 최단 시간내에 문제를 해결토록 하겠습니다.